정권은 무너지고 도방은 해체되었다.
경대승이 사거한 후 무인집정에 된 사람은 이의민이었다. 무신란의 과정에서 왕위에 오른 명종은 여기 같은 사건을 계기로 입신한 무장인 이의민을 통해 왕권의 안정을 도모하려 하는 속셈이었다. 그러나 그들도 최충헌 형제에게 피살되고 말았다.
이상과 같은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으며 고려에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고려 정부의 대몽 항전은 애국적인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무신 집권자들의 사적인 권력 유지가 주요 목적이었고, 강
서적으로 알려진 무리의 크고 작은 봉기가 각지에서 있었다. 이와 같은 민란은 무신정권의 실정과 지방 관리들의 가렴주구에 대한 서북계 농민들의 항쟁이 끈질기게 계속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2008), 535-537쪽.
b. 망이․망소이의 난 (1176(명종 6년))
정권의 퇴진이라는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이로 인한 민주주의는 박정희 등 육사 8기생들의 정변으로 완성되지 못하고 미완의 혁명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이후 시민운동이 ‘민주화 운동’과 연결될 수밖에 없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② 유신 체제 반대 운동
1961년 5.16 군사정
막부를 시작. 승리의 요인은 ①지방의 기반이 확고, ②무사단의 전반적 지지를 확보.
☞ 일본의 무사정권의 성립과정
◦ 무가와 공가의 세력양상의 변화. 즉 무가 > 공가의 양상이 일거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① 겸창시대: 군사지도권, 봉건적 관행이 조정의 관행과 비교적 균형을 유지.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
고려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두 가지에 초점을 두어보았다. 첫째는 본문이 싣고 있는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어렵지 않은지였고 둘째는 교과서에 제시된 심화과정·탐구문제가 학생들이 배운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는지였다.
첫 번째로 살펴본 것은 본문의 양과 내용에 관한 것이었다. 제7
고려시대부터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역사학계에서 중세에 관한 다른 이론보다 여러 학자들이 우세하게 지지하고 있는 이론일 뿐, 그것이 절대적으로 옳은 진실이라고는 볼 수 없다. 따라서 기존의 고려시대를 중세라고 보는 이론에 대해 비판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여겨졌고, 그에 상대